본문 바로가기

Enjoy 라이프

KF94 N95 마스크 종류에 따른 특성 비교와 재채기에티켓

모두를 위한 에티켓, 마스크의 용도를 확인해보자

 

 

메르스 감염이 확산되면서 마스크와 손 세정제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급부족으로 품절상황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마스크의 경우 KF94, N95 등 생소한 전문 용어(?)들이 등장하면서 구하기도 어렵지만 구하더라도 어떤 마스크가 좋은지에 대한 고민까지 생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위에서 말한 저 생소한 전문용어들의 의미가 무엇인지부터 살펴보도록 하지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마스크등급으로는 KF80, 94, 99 또는 방진 특급, 1 2급 등이 있습니다.테스트 방법이나 조건은 조금씩 다르지만 미세한 입자들을 얼마만큼 걸러낼 수 있는가에 대한 등급을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아래 표에서 알 수 있듯, 숫자는 퍼센트로 표시한 차단율을 의미하고, 앞의 알파벳은 국가별로 정한 등급 분류 명칭입니다. KF는 우리나라, N은 미국, FFP는 유럽의 등급 분류 명칭인 것이지요. 그렇다면 ‘KF94’의 의미는 뭘까요? ‘외부 오염물질을 94%수준으로 차단해 준다고 우리나라에서 인증한 마스크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궁금증이 풀리셨죠?

 

 한국 규격(KF)

한국산업안전공단 기준

유럽규격(FFP) 

미국규격

미국 CDC 산하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 

등급 

차단율 (염화나트륨시험)

등급

차단율 

등급 

차단율 

 KF99(특급)

99%이상 

 FFP3

99%이상

 N100

99.97%이상 

 KF94(1급)

94%이상

 FFP2

94%이상

 N99

 99%이상

 KF80(2급)

80%이상 

 FFP1

80%이상 

 N95

 85%이상

 

 

 

 

 

한편, 마스크는 사용목적에 따라서 구분되기도 합니다.


황사방지용 마스크: 황사로부터 호흡기를 보호
보건용 마스크: 호흡기 질병의 감염, 악취, 매연으로부터의 보호
수술용 마스크: 진료, 치료 또는 수술 시 감염예방
방역용 마스크: 전염성 질병의 감염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
이러한 목적에 맞는 마스크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목적에 따라서 위에서 말한 적정한 차단율의 마스크를 착용하면 됩니다.

 

마스크는 식약청에서 허가를 받아야 하며 제품포장에 의약외품 표시와 한국 규격인 KF지수가 함께 써져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보건복지부에서는 마스크등급 KF80도 메르스를 예방하는데에 괜찮다고 하니
높은 수치만을 고집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마스크수치 N95를 착용한 모습입니다. N95등급은 미국규격으로 한국규격인 KF94와 같은 효과입니다.
마스크수치 N95, K94와 같이 높은 등급의 마스크는 부직포가 3겹 4겹 처리가 되어 있어

전염병예방에는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요.
하지만 일부 약사들은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숨을 쉬기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현재 의심환자거나 다중이용 시설에 근무하는 경우, 위험 지역에 출입하는 경우 외에는 상시 착용을 재고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염병 방지용 마스크는 반드시 얼굴에 밀착해 착용해야 효과가 유지되고
좋은 밀착성을 위해 남성의 경우 깨끗하게 면도를 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립스틱을 삼가야 한다고 합니다.

 

 

 

마스크수치 KF94를 착용한 모습입니다.

 

 

마스크 착용시에는 코 윗부분이 뜨지 않도록 눌러주고 얼굴에 최대한 밀착시켜야 합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얼굴이 작아서 마스크의 들뜬 틈으로 미세입자와 바이러스 등이 새어들기 쉽기 때문에 제대로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손으로 필터부분을 만지지 말고 마스크를 반복 재사용하면 마스크에 묻은 바이러스를 그대로 착용하는 것과 같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마스크를 준비하지 못했을 경우에 재채기 에티켓을 꼭 지켜야 하는데요.

침 방울이 튀지 않도록 입과 코를 손수건이나 휴지로 가린 채 하거나 손수건이나 휴지가 없을 경우 손보다는 팔꿈치 안쪽 등으로 가리고 침 방울이 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로 재채기에티켓입니다.

 

 

메르스바이러스는 최대 48시간까지 생존하며 재채기로 인한 바이러스감염 가능거리는 6m, 기침도 2m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하니

모두가 건강할 수 있도록 공중시설에서의 마스크사용과 재채기에티켓을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