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joy 라이프

10월 제철 음식으로 수험생에게 힘을 북돋워줄 수 있는 요리 재료는?


수능이 벌써 한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날씨도 쌀쌀해져 컨디션 조절을 위한 몸 관리는 필수인데요. 역시 제철음식으로 힘을 얻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죠! 


수험생에게 힘을 복돋아주는 10월 제철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등어는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이죠! 등푸른 생선은 DHA가 풍부하게 있는데요. DHA는 눈과 뇌의 상당 부분을 구성하고 있어 뇌 세포의 재생과 뇌 기능을 향샹시켜, 두뇌 회전과 집중력 향상, 기억력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EPA 성분이 편두통을 완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편두통의 발병률을 절반 이상 줄여준다고 하는데요. 편두통이 심한 수험생에게 꾸준히 먹게 하면 편두통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Tip 좋은 고등어 고르기 : 고등어는 눈이 맑고 아가미가 선명한 붉은색인 것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에 먹는 무는 산삼보다 좋다” 라는 말 알고 계신가요? 우리나라의 가을 무는 소화, 해독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무에 들어있는 디아스타아제 성분이 음식물 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 긴장으로 소화가 잘 안되는 수험생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가 사과보다 4배에서 10배 정도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에도 좋고, 당도도 높아 특유의 단맛이 풍부해 요리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Tip 맛있는 무 고르기 : 뿌리의 잔털이 많지 않고 흰 부분이 통통할수록 좋은 무 입니다. 푸른 부분이 단맛을 내서 푸른 부분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늙은 호박은 두뇌 건강에 좋다고 소문이 나있는데요. 늙은 호박에는 칼슘, 필수 아미노산, 인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소화 흡수를 돕는다고 합니다. 특히 늙은 호박의 씨는 지질, 섬유질, 인 등 다양한 성분이 두뇌 능력 활성화를 도와 두뇌 발달과 두뇌 회전 향상 등 도움을 줍니다. 수험생 영양 간식으로 최고겠죠?


단, 늙은 호박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만,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 많이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Tip 좋은 늙은 호박 고르기 : 표면에 골이 깊고 꼭지가 함몰된 것을 골라야 하며, 표면의 하얀 가루가 많이 묻어 있는 것이 잘익은 호박입니다. 냉장보관보다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는 슈퍼푸드로 선정 될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요리하기 쉽고,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연어에는 EPA, DHA의 오메가 3 지방산이 많아 체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뇌세포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해 눈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어 오랜 시간 책을 보는 수험생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Tip 신선한 연어 고르기 : 연어는 비늘이 잘 붙어 있고 밝은 주황색을 띠며, 눈이 투명하고 아가미는 밝은 적색을 띤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손질 된 연어가 구하기 쉬운데요. 비린내가 나지 않고 살이 단단하며 탄력이 있으며, 포장지 안쪽으로 물이 생기지 않는 것이 맛있는 연어 입니다.



한달 앞으로 다가온 수능. 제철음식 드시면서 건강도 챙기고 마지막까지 힘내시길 바랍니다!




참고 : 네이버 푸드캐스트, 파워푸드 슈퍼푸드(저자:박명윤,이건순,박선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