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joy 라이프

탱탱한 피부와 젊음을 위해 꼭 먹어야 할 슈퍼푸드, ‘베리’를 파헤치다!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웰빙의 시대가 열리면서 건강 식품인 블루베리와 아사이베리, 블랙베리 등 ‘베리’ 류가 슈퍼푸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맛있는 딸기도 아닌 이 ‘베리’ 들이 왜 이렇게 인기인 걸까요? 





슈퍼푸드란 영양이 풍부하고 면역력을 증가시켜준다고 알려진 식품군을 말합니다. 즉, 몸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이죠. 


그렇다면 왜 ‘베리’들이 슈퍼푸드인 것일까요?



우리의 몸은 시간이 지날수록 활성산소(산소가 필요한 대사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세포를 파괴시키는 독성물질)로 인해 세포가 손상이 됩니다. 이를 노화라고 하죠. 하지만 몸에서 이러한 활성산소가 생겨나는 것을 막아주는 물질이 바로 ‘항산화제’ 입니다.


블루베리와 아사이베리, 아로니아와 같은 ‘베리’류에는 바로 이런 ‘항산화제’가 다른 식품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어 ‘슈퍼푸드’라고 하는 것이죠.


그럼 슈퍼푸드 ‘베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대세 베리, 아사이베리는 브라질 북부 아마존 열대 우림지역 인근에 자라는 야자수 열매입니다. 아사이베리는 브라질 원주민들이 ‘생명의 나무 열매’라고 부를 정도로 브라질 원주민들의 에너지원 식품으로 그 인기가 대단한데요. 아사이베리에는 풍부한 항산화제와 필수 영양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물론, 비타민 A, C, E, K, 무기질, 아미노산, 필수지방산으로 젊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고,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상당히 늦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 E 는 여성의 월경통을 완화하고 갱년기 장애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랙커런트베리라고 들어보셨나요? 최근 공중파와 케이블TV 등의 다양한 건강프로그램에서 여름철 면역력과 염증 억제 능력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블랙커런트베리는 우주인이 우주에서 섭취하는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성인병 예방과 항노화, 항스트레스, 피로개선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블랙커런트 베리는 델피니닌과 사이니딘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간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슈퍼푸드를 찾고 계시다면 이점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키베리는 칠레 안데스 산맥의 '파타고니아'라는 청정 지역에서 나는 마키나무의 열매입니다. 이 마키나무는 악천후의 환경에서도 자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철분과 비타민은 물론 칼슘과 칼륨 등의 필수 영양소와 '안토시아닌(anthocyanin)', '폴리페(polyphenol)'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슈퍼 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키베리는 철분과 비타민, 칼슘, 칼륨 등 필수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젊어서부터 잘 챙겨먹으면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다만, 마키베리는 인공재배가 되지 않아 대부분 분말로 수입이 되고 있어 열매 그대로의 맛을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아로니아는 '초크베리'라고도 불리는 나무의 열매로,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장미과 다년생 식물입니다. 

사람의 망막에는 시각에 관여하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체가 있습니다. 바로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로돕신의 합성을 돕는 역할을 해 현대인의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국립강원대학교에서는 아로니아 추출물을 활용해 주름개선효과를 증명한 연구결과가 있어 슈퍼푸드로서의 임무를 다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아칸소아동영양센터'의 연구에서 아로니아는 항산화 효과가 입증된 100여 가지 식품 중 항산화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니 꼭 챙겨먹어야 할 것 같네요!




지금까지 슈퍼푸드 '아사이베리'와 '블랙커런트', '마키베리', '아로니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해드린 슈퍼푸드는 모두 몸의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운동은 물론 슈퍼푸드로 건강관리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