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joy 라이프

한반도 지진 발생, 지진 대처 요령으로 침착하게 대처해요!


폭염이 지나간 후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올해 추석은 황금 연휴로 무려 5일의 휴일이 있고 개천절도 월요일이라 나들이나 가을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 많으셨죠?


그런데 갑자기 연이어 발생한 지진에 온 국민이 불안에 떨고 있는데요. 이런 때일수록 침착하게 대피요령을 파악해 실전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진 발생 순간에는 몸이 굳고 머리가 새하얗게 되기 때문에 적절한 판단이 어렵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것은 자신의 생명 보호입니다. ‘떨어지지 않는 • 쓰러지지 않는 • 이동하지 않는’ 위치로 이동해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보호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1. 흔들림이 멈춘 후에 행동한다.

당황하여 흔들리는 중에 밖으로 나가면 낙하물, 유리 파편 등에 의해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흔들림이 멈춰도 깨진 유리 파편 등에 주의하며 행동하세요.


2. 출구를 확보한다.

탁자나 책상 아래 숨는 것은 콘크리트로 지어진 우리나라 건물에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언제든 밖으로 피난할 수 있도록 방의 창문, 현관문 등을 열어 두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탈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물이 있고 건물 안에서 조금 더 안전한 화장실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불씨를 확인한다.

침착하게 가스 밸브를 잠그고 불을 사용 중이었다면 당황하지 말고 가스레인지를 꺼주세요. 혹시 불이 붙었을 경우에는 가급적 불이 더 번지기 전에 재빠르게 진화를 해 큰 피해를 방지해주세요.


4. 유리나 담벼락에 접근하지 않는다.

유리창이나 담벼락에 접근해 있으면 유리 파편이 튀어 상처를 입거나 담이 무너져 깔릴 수 있습니다.






1.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으므로 지진 중에 차단기를 내리는 행동, 전기 스위치를 만지는 행동, 가스에 불을 붙이는 행동은 금물입니다. 반드시 지진이 멈춘 후 행동해주세요.


2. 갇힐 위험이 있으므로 엘리베이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3. 회선 과부하로 불통 될 수 있으니 재해 직후에는 가능한 한 전화사용을 자제해주세요.


4. 오래된 건물일수록 1층이 붕괴하여 깔릴 위험이 있으므로 황급히 내려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흔들림이 멈춘 후 상황 파악 후 이동해주세요.






물, 통조림, 레토르트 식품, 초코바, 손전등, 담요, 양초, 라이터, 상비약, 구급함, 의류 등 피난했을 때 당장 필요한 최소한의 물품만 배낭에 담아 현관 근처, 침실 등 가까운 곳에 비치해두면 빠르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연이은 지진 발생으로 불안한 마음에 잘못된 소문이 퍼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행동요령을 잘 숙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