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joy 라이프

추석 명절 음식, 열량을 낮춰라! 저칼로리로 만드는 방법은?


추석 연휴에는 온 가족이 모여 아침부터 저녁까지 맛있는 음식을 쉴 틈 없이 먹게 됩니다. 명절 음식은 아무래도 기름기가 많아 건강이나 다이어트에는 그다지 좋을 것 같지는 않은데요. 입은 즐겁지만 여름 동안 관리해온 몸매를 망가뜨리는 주범이기도 하죠.

 

오늘은 고열량 음식의 칼로리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추석 명절 저칼로리 조리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갈비찜은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명절 대표 음식입니다. 갈비찜은 육류인 만큼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기름으로 인해 칼로리가 높습니다. 갈비찜의 칼로리를 낮추고 싶다면 한번 조리 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식힌 뒤 위에 굳은 기름을 싹 걷어내 주세요. 


위로 올라온 기름을 걷어내 주는 것만으로도 약 80kcal 정도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추석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전, 부침개입니다. 우리나라 대표 음식 중 하나인 부침개는 각종 야채와 고기를 반죽한 뒤 기름에 지글지글 구워주면 반찬으로도, 간식으로도 일품인데요. 하지만 전을 부칠 때는 기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요리해야 할까요? 부침개, 전의 칼로리를 낮추는 방법은 바로 기름에 굽지 않고 오븐에 굽는 것입니다. 


오븐 팬 안쪽 면에 포도씨유를 골고루 바르고 반죽을 얹어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간 구워줍니다. 이렇게 기름 대신 오븐에 구워주면 적게는 100kcal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시간은 오래 걸려도 해볼 만한 것 같네요!


 





떡갈비는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곱게 갈아 갖은 야채와 함께 반죽한 음식입니다. 쇠고기는 부위별로 등심은 약 240kcal, 안심은 약 160kcal입니다. 안심으로 떡갈비를 만들면 등심으로 조리했을 때보다 약 80kcal를 줄일 수 있는데요. 


떡갈비도 부침개와 마찬가지로 기름으로 굽기보다는, 포도씨유를 바른 오븐에서 20~25분간 구워주면 칼로리를 더욱 낮출 수 있습니다.







잡채에는 양파, 피망, 당근, 파프리카 등 야채가 많이 들어가 칼로리가 그렇게 높지 않을 것처럼 보이지만, 기름에 볶다 보니 칼로리가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잡채는 야채와 고기, 당면을 함께 양념하여 기름이 볶기보다는 야채와 고기는 따로 포도씨유로 볶아준 후, 압력솥을 이용하면 기름 없이 자체의 수분만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90g에 약 150kcal인 잡채를 기름이 아닌 압력솥에 쪄주면 약 79kcal, 거의 절반은 낮출 수 있으니 꼭 한 번 시도해보세요!

 



지금까지 추석 음식, 칼로리 낮추는 요리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맛있는 음식은 0kcal라고들 하지만 늘어나는 뱃살을 보면 속상하죠. 


추석 연휴 기간이 긴 만큼 조금만 신경 써서 요리한다면 더욱 건강하고 즐거운 명절이 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