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레저/골프

겨울철 이색 골프 스노우 골프에 대해 알아보기

골프Tip
겨울철 이색 골프 - 스노우 골프

 

 

 

 

우리나라에서의 겨울은 골프를 즐길 수 없는 계절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 캐나다, 아르헨티나 등에서는 스노우 골프(Snow Golf)가 겨울철 이색 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다는데요. 하얀 눈밭 위에서 펼치는 골프, 생소하시다고요? 그럼 스노우 골프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스노우 골프, 그 시초는?

 

 

아이스 골프(Ice Golf)는 일반 골프가 시작된 중세시대부터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7세기 네덜란드 화가인 아르트 반 데어 네르(Aert van der Neer)와 헨드릭 아베르캄프(Hendrick Berentsz Avercamp)의 작품들에서 눈, 얼음 위에서 골프를 즐기는 인물을 배경으로 한 겨울 풍경화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바로 이 아이스 골프가 현재의 스노우 골프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이후 유럽 전역과 캐나다 퀘벡 등에 퍼져 현재에는 많은 스노우 골프 대회가 열리고 있으며, 지난 2011년에는 스위스에서 처음으로 스노우 골프 유럽피언 챔피언십이 개최돼 스노우 골프가 더욱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스노우 골프, 일반 골프와는 뭐가 다를까?

 

 

스노우 골프의 기본적인 경기 룰은 일반 골프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잔디가 아닌 눈 위에서 플레이를 하는 만큼 몇 가지 특이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스노우 골프는 일반 골프의 절반인 9홀 플레이로 진행되는데요. 스노우 골프의 경기장은 단단하게 다지고 얼린 눈으로 페어웨이와 홀을 만들며, 코스의 길이도 30% 정도 줄어듭니다.
또한, 눈 위에서 경기를 하기 때문에 골프화 대신 윈터 부츠나 방한 신발을 신고 경기를 하는데요. 푸른 잔디를 나타내는 ‘그린’은 '화이트'로 불립니다. 일반 골프 시 사용하는 하얀 골프공은 ‘화이트’ 위에 있으면 위치를 구분하는데 어렵겠죠? 그래서 스노우 골프의 공은 컬러 볼을 사용해야만 한답니다.

 


지금까지 겨울 이색 스포츠인 스노우 골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운 겨울에는 골프를 칠 수 없다고만 생각했는데요. 눈 속에서 펼치는 골프도 정말 재미있을 것 같죠? 일반 골프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 스노우 골프가 얼른 우리나라에도 대중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