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joy 라이프

아토피에 효과 좋은 자연치료방법, 가려워서 고생하고 있다면?

 

 

 

봄철이 되면 대표적인 피부 질환으로 아토피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인데요. 증상으로는 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습진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보통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의 펼쳐진 쪽 부분에서 습진으로 시작되지만, 성장하면서 피부가 겹쳐지는 팔 안쪽이나, 무릎 뒤쪽에도 번지게 되는데요. 대부분 성장하면서 자연히 호전되는 경우가 있지만, 심한 가려움과 따가움으로 약을 피부에 달고 사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부지런히 약을 바르는 것도 좋겠지만 일상생활에서 아토피를 완화시킬 수 있는 생활을 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오늘은 아토피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아토피의 가려움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귤, 키워, 사과 등의 과일과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류가 아토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매실로 산성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아토피 피부염이 있을 때에는 알칼리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바로 ‘매실’이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매실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산성 체질이 알칼리성으로 바뀌어 아토피 증상을 완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섬유질과 비타민 폭탄 비트!

 

비트가 생소한 분들도 계시겠지만 각종 매체에서 아토피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될 만큼 그 효능을 인정받는 음식입니다. 비트는 비타민, 칼슘, 섬유소 등이 다량 있어 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다른 채소들과 비교해 섬유질이 풍부해 아토피 환자에게 효과적인 음식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토피에 좋은 음식 외에 피부에 좋은 온천으로도 아토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2012년 대전 유성구가 개최한 학술대회에서 충남대학교 피부과 서영준교수는 유성 온천수를 이용한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피부 보습효과에 대한 연구를 보고하였습니다. 임상실험 결과 아토피 피부질환에 유성온천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아토피 환자들이 유성온천을 찾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유성 온천수가 피부 보습을 통해 아토피성 피부염에 대해 가려움증을 감소시키고 피부 표면 증상을 완화하는 등 아토피염 피부염 증상지수(SCORAD)를 감소시킨다고 발표했는데요. 이 임상실험은 아토피 환자 30명을 선정해 이중 15명에게는 4주의 치료기간 동안 주 3회 30분씩 온천욕을 시행하도록 하였습니다. 그 이후 그들의 피부 변화를 온천욕을 하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해 온천수가 아토피성 피부염에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요. 이로써 유성 온천의 효과가 증명되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봄철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고기보다는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드시고, 주말에 유성온천에서 자연치료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