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joy 라이프

성년의 날, 의미있는 선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성년의 날은 매년 5월 셋째 주 월요일로, 올해는 5월 16일이 바로 성년의 날입니다. 성년의 날, 성년이 되는 사람들의 나이는 몇 살일까요? 그들에게 어떤 선물을 주어야 의미가 있을까요? 오늘은 성년의 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올해 성년이 되는 분들이나, 자녀분을 두신 분들 모두 의미를 알고 챙기신다면 더욱 뜻 깊은 날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성년의 날 나이는?


성년의 날은 만 19세가 된 사람에게 일정한 의례를 통해 성인이 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날입니다. 나라마다 성년의 기준이 되는 나이가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본은 만 20세, 중국은 만 18세를 성년 기준 연령으로 정해놓았습니다. 유럽의 경우 독일과 프랑스는 21세, 네덜란드는 23세의 나이를 성년으로 정하고 있지요.

내용 출처: 네이버 사전

 

 

성년의 날은 언제부터 시작됐을까?


한국민속대백과사전에서 보면, 우리나라에서는 고대사회에서부터 성년식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신라시대의 경우 성년의 날, 성년이 된 사람들은 중국의 제도를 본받아 관복을 입었다고 합니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1월 15일을 성년의 날로 지키고 있습니다. 이날은 국민 공휴일로 신궁에서 성대한 행사를 치르는데, 일반 가정에서는 성인이 된 자녀들에게 각각 아들에게는 지갑, 딸에게는 핸드백을 선물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 선물에는 재물운을 기원하는 돈을 넣는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성년의 날 어떤 의미있는 선물이 있을까요?

 

 

‘열정’의 의미가 담긴 ‘장미꽃’

 

장미는 ‘열정’과 ‘사랑’이라는 꽃말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미를 선물하는 것은 무한한 열정과 사랑이 지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선물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보통 스무살(만 19세)에 성년을 맞이하기 때문에 나이에 맞게 스무 송이의 장미를 선물합니다.

 

 


‘향기’를 선물하는 ‘향수’


향수는 좋은 향기만큼이나 다른 이들에게 좋은 기억으로 남길 바라는 마음으로 선물하는 것인데요. 학생 시절 친구들과는 또 다른 새로운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 시기인 만큼, 좋은 향기를 머금은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것이지요.

 

 

 

‘사랑’ 의 의미가 담긴 ‘키스’


성년이 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사랑’할 시기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책임감 있는 사랑을 하라는 의미가 담은 것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선물의 의미를 알고 성년이 된 이들에게 선물한다면 더욱 뜻 깊은 성년의 날이 되겠죠?

 

다만, 성년의 날이 지났다고 해서 우리나라 민법에 해당하는 성년(만20세) 은 비록 되지 않았지만, 그만큼 자신의 행동에 훨씬 큰 책임이 뒤따른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 언제나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하는 성년의 모습이 되시길 바랍니다.


올해 성년이 되는 모든 분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