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joy 신안/호텔

호텔리어 인터뷰, 호텔 취업과 유성 리베라호텔 호텔리어 생활

호텔리어 경력 20년의 양상귀 유성 리베라호텔 객실레저팀장

 

방통이가 만나본 양상귀 유성 리베라호텔 객실레저팀장은 흐트러짐없이 단정한 헤어스타일이 인상적이었어요. 이 날, 호텔 취업과 호텔리어 하는일, 유성 리베라호텔 호텔리어로서의 생활 등을 자세하고도 솔직하게 말씀해주셨지요. ^^

 

자, 그럼 호텔리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함께 보러 가실까요?

 

‘호텔리어’란 직업에 대해 알아보자.

 

양상귀 객실레저팀장 사진


"우선 '호텔리어’가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궁금해요."

호텔리어(hotelier)는 ‘호텔에서 근무하는 모든 사람’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대개 ‘호텔리어’라고 프론트, 객실 담당 등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사람으로만 생각하곤 하시는데, 영업 지원실 등 사무부서에서 근무하는 인력 또한 ‘호텔리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객실레저팀장님께선 어떻게 ‘호텔리어’를 직업으로 선택하신 건가요?"

일단 저는 관광일어통역학과를 졸업했습니다. 94년 12월에 아르바이트로 시작, 이듬해 유성 리베라호텔 프론트팀으로 정식 발령 받았습니다. 전공을 살린 셈이죠. 16년간 프론트 팀에서 근무하다 2년 전에 객실레저팀장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인력관리, 호텔리어 서비스 교육, 안전사고 방지 등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프론트? 컨시어지? 고객을 응대하는 면에서는 똑같은 것 같은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프론트에서는 체크인-아웃 고객을 담당하고요. 컨시어지는 프론트 업무를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벨-도어 담당 및 고객 요청, 문의 등이 있겠지요. 하지만 각 호텔마다 조직 운영이 다른데요. 저희 유성 리베라호텔은 현재 프론트에서 GRO를 제외한 모든 업무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GRO? 그건 무엇인가요?"

GRO란 Guest Relation Officer의 준말로 VIP, 국내외 귀빈들을 전담하는 업무입니다. 호텔 내 기본적인 서비스는 물론, VIP에 걸맞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호텔리어’, 어떻게 될 수 있을까?

 

"호텔리어 취업에 대해 여쭈어볼게요. 호텔 관광, 호텔 경영 등 관련 학과 졸업하면 유리한가요?"

몇 년간 호텔, 관광에 대해 공부했으니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점도 있고요. 알아보니 저희 유성 리베라호텔에는 저를 포함해 절반 정도의 직원이 관련 학과 출신이더라고요. 호텔전문학교, 호텔전문학원 졸업생도 있고요. 저도 놀랐습니다.

 

"‘호텔리어’하면 ‘고스펙’이란 단어가 연상되는데요. 정말 그런가요?"

글쎄요, 제가 면접관이 아니어서요. (웃음) 개인적으로는 스펙을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 사람이 갖는 인성과 이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죠. 실제로 스펙과 업무 역량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도 많았고요. 하지만 외국어 능력은 필요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이미지라니...... 역시 외모가 중요한가요?"

아뇨. 외모가 출중한 것보다 그 사람이 내뿜는 분위기가 있잖아요. 물론 외모가 반듯하고 아름다우면 좋죠. 하지만 조금 못난 부분이 있어도 정직하고 밝은 이미지라면 호텔리어로서 합격 아닐까요?

 

"호텔리어가 가져야 하는 자질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인성’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눈치’가 있다면 더없이 좋죠. 눈치가 좋으면 고객이 원하는 바를 빠르게 캐치할 수 있어요. 또한 호텔도 기업이고, 호텔리어도 기업에 속한 직원이다 보니 눈치 빠른 것이 유리할 때가 많더라고요.

 

"호텔리어를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호텔 업무가 내게 맞는지, 그게 중요합니다. 이상과 실제를 구분하셔야 해요. 때문에 호텔실습을 아르바이트라도 꼭 경험해 보길 바랍니다. 그럼에도 호텔 업무가 즐거운 분들은 언젠가는 꿈을 이루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호텔리어가 들려주는 유성 리베라호텔 이야기

 

호텔리베라 프론트


"유성 리베라호텔 호텔리어로서 특히 신경 쓰는 고객이 있을까요?"

반려견, 반려묘 등 반려동물과 함께 오시는 고객입니다. 알레르기로 누군가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반려동물과 함께 오시는 고객들께 호텔 앞 반려동물 전용 호텔로 따로 인계해드리고 있습니다.

 

"유성 리베라호텔의 특징 혹은 장점! 이런 게 있을까요?"

백제시대부터 뿜어 나오는 ‘천연 온천수’를 객실까지 제공하는 것이겠지요. 저희 유성 리베라호텔에서는 유성 온천협회에서 보증하는 천연 온천수를 호텔 내 사우나, 대욕탕은 물론 객실에서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대전은 내륙권 교통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있는데다 대덕 테크노밸리처럼 대규모 산업단지도 조성되어있는데요. 외국인도 많이 방문하실 것 같아요."

네. 예전엔 관광 위주의 외국인 고객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요즘엔 비즈니스 목적으로 오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어요. 저희 유성 리베라호텔에서는 언어적인 부분, 음식 구성은 물론 특히 룸 컨디션에 신경을 씁니다. 청소가 제대로 되었는지, 불편한 게 없는지 자주 확인합니다.

 

유성 리베라호텔 호텔리어로서의 생활

 

양상귀 객실레저팀장

 

"양상귀 객실레저팀장님께서는 현재 현장에서 물러나 계신데요. 현장에 있는 유성 호텔리베라 후배 호텔리어들에게 주로 하는 조언은 무엇인가요?"

저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본인부터 편안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후배들에게 취미 생활을 꾸준히 하길 권장합니다. 운동, 게임, 독서 등 스트레스도 풀고, 여가도 즐기면서 마음의 여유를 갖추는 것이죠.

 

"유성 리베라호텔에 근무하는 호텔리어로서 자부심이 들었던 순간은 언제일까요?"

고객에게서 서비스에 대한 찬사, 감사 인사를 듣는 매 순간이겠죠. 일례로 최근에 타 지역 연회 행사에서 양정식 코스 음식 제공 및 조달을 했어요. 그때 고객들께서 “음식 맛이 뛰어나다.”, “다시 만났으면 좋겠다.”라고 극찬을 해주셔서 무척 감동을 받았습니다.

 

"유성 리베라호텔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한 말씀 해 주신다면?"

저는 고객들께 “다녀오십시오. 기다리겠습니다.”라고 인사합니다. 마치 고향길을 방문하 듯, 저희 유성 리베라호텔을 오시는 고객들께서 설렘과 편안함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족 같은 정을 느낄 수 있도록 객실레저팀장인 저부터도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