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레저/레저

겨울 레저활동으로 추위를 극복하고 건강도 챙기세요!


24절기 중 20번째 절기인 소설(小雪)이 지났습니다. 소설은 ‘초순의 홑바지가 하순의 솜바지로 바뀐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고는 하는데요. 

하지만 추워졌다고 집에만 있을 순 없죠! 추위를 극복하고 건강도 챙기기 위해 겨울 레저를 즐기는 건 어떠세요?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겨울 레저 활동!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이스 스케이팅은 다른 레포츠에 비해 쉽게 접할 수 있는 겨울 레포츠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야외 스케이트장을 오픈하는 곳이 많아질 뿐만 아니라, 기온이 떨어져 얼음이 얼게 되면 연못이나 강을 아이스 스케이트장으로 개방하기도 합니다. 


아이스 스케이팅은 속도를 겨루는 스피드 스케이팅과 짧은 트랙에서 속도를 겨루는 쇼트트랙 스케이팅, 그리고 김연아 선수가 생각나는 피겨 스케이팅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다른 스포츠에 비해 필요한 장비가 적고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인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 스케이트 신발의 날이 날카롭기 때문에 사고가 일어나면 아주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식을 취할 때는 반드시 보호 덮개를 장착해 주시고, 스케이트를 탈 때는 주변 사람들과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넘어졌을 때 얼음의 날카로운 부분에 손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면장갑은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면장갑을 끼지 않으면 입장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면장갑뿐만 아니라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해서 안전한 스케이팅 즐기시길 바랍니다. 


스케이트를 탈 수 있는 스케이트장은 전국 곳곳에 있는데요. 그 중 롯데월드 아이스링크는 김연아 선수가 연습했던 링크장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는 스케이트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겨 강습도 진행하고 있어 제2의 김연아를 꿈꾸는 피겨 꿈나무들의 연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스키와 스노우보드는 겨울 레저의 꽃이라고 불리는데요. 겨울 레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스키는 얇고 평평한 활면에 부츠나 구두를 붙여 지팡이(폴)을 이용해 눈 위를 활주하는 스포츠를 말합니다. 거리경기와 점프를 겨루는 노르딕 스키와 가파른 경사면을 활강하는 속도 위주의 알파인 스키로 나눌 수 있는데요. 

노르딕 스키는 ‘스키점프’와 ‘크로스컨트리’로 나눌 수 있으며 두가지를 합친 종목은 ‘노르딕 복합’으로 구분됩니다. 


스노우보드는 겨울에도 서핑을 즐기고자 하는 마음으로 스키의 단점을 보완해 만들어진 종목인데요. 

긴 하나의 활면에 옆으로 서서 무릎을 구부려서 조종하는 레포츠입니다. 스키보다 복잡하지 않아 초보자들도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올림픽에서는 4가지 종목이 진행되는데요. 하프파이프(Halfpipe)는 U자 모양의 원통형 슬로프에서 펼쳐지는 프리스타일 경기로 피겨스케이팅과 같이 테크닉과 동작으로 점수를 매겨 순위를 정하는 종목입니다. 


스노우보드 크로스(SnowBoard Cross)는 여러 명의 선수가 장애물이 설치된 코스를 주파하여 순위를 가리는 종목인데요. 위험을 무릅쓰고 여러가지 묘기를 펼치는 익스트림 게임의 한 종류로 알파인 스노우보드와 프리스타일 스노우보드의 혼합 형태입니다.


스노우보드 평행대회전(GS,SL)은 산 정상에서부터 회전이 기문 40~50개를 통과하는 기록 경기입니다. 기문을 하나라도 빠트리게 되면 실격처리가 되기 때문에 최대한 가까이 붙어 빠르게 내려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슬롭스타일(Slope Style)은 할 수 있는 모든 기술이 접목되어 스노우보드의 꽃이라고 불립니다. 누가 더 안정적으로 예쁘고 높게 뛰는지에 따라 메달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탈 때에 몸의 균형을 잃었을 때 무리하게 버티는 것보다 넘어지는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중심을 이동시켜 넘어지는 것이 부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넘어질 때에는 뒤쪽으로 넘어지며 엉덩이부터 땅에 닿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겨울 스포츠의 꽃으로 불리는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더욱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새롭게 단장한 ‘웰리힐리파크’입니다.

상급 이용자들의 편의와 안전을 강화한 ‘파이프 몬스터’와 초급자들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초급자 슬로프가 신설되었다고 하는데요! 올 겨울에는 웰리힐리파크에서 더욱 짜릿하게 즐겨보는건 어떨까요?


>> 웰리힐리파크 CF & Making Film 보러 가기





겨울 레저활동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스키장에서 눈 위를 달리는 바이크를 본 적 있으시죠? 


스노모빌은 눈 위에서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도록 스키와 트랙을 장착한 동력 차량입니다. 보통 스키경기장 관리와 선수 이동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노모빌을 이용해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스노모빌 레포츠는 시속 100km 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어 극한 스포츠로 분류 된다고 하는데요. 

손쉽게 조작이 가능해 초보자도 쉽게 즐길 수 있으며, 빠른 속도로 설원을 달리는 기분은 다른 스포츠와 비교 할 수 없는 짜릿함을 선사한다고 합니다,

스노모빌은 빠른 속도로 눈 위를 달리기 때문에 보온 기능이 향상될 수 있는 내의와 모자, 마스크 등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스노모빌은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 대중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강원도 몇몇 스키장에서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본의 북해도와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겨울에 빠지면 섭섭한 레포츠라고 하는데요. 겨울에 해외여행을 갈 기회가 있으시다면 꼭 스노모빌을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일기예보를 보면 이제 점점 겨울이 다가오는 것이 실감이 나는데요. 올겨울에는 춥다고 실내에만 있지 말고 따뜻한 옷 챙겨 입고,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레저활동으로 건강과 재미 모두 느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