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레저/골프

골프용어 알아보기 - 골프점수 용어

골프용어 어렵지 않아요 - #1. 골프점수 용어


 

 

 

골프용어가 어려워 “골프는 어려운 스포츠다”라는 인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다른 스포츠에 비해 골프는 골프장 용어, 골프코스 용어, 골프 룰·점수 용어, 골프채 용어 등 종류가 다양해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생소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초보자들도 쉽게 알 수 있도록 골프 룰 중에서도 특히 점수와 관련된 용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안CC 파4 코스|

 

골프를 접하다 보면 ‘파’라는 용어를 굉장히 많이 접하게 됩니다. ‘파’(Par)는 바로 기준이 되는 타수인데요, 파3, 파4, 파5 코스라고 많이 들어보셨죠? 예를 들어 파3라는 것은 시작점에서 골프공을 쳐서 3번만에 넣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골프 코스는 보통 파3가 4개, 파4가 10개, 파5가 4개로 총 18홀로 구성되어있어 총 타수를 합한 72타가 기준 타수가 되는 것이죠.
이렇게 합산 점수가 72보다 적으면 언더파(Under Par), 72타 보다 많으면 오버파(Over Par), 동일하면 이븐파(Even Par) 라고 한답니다.

 

 

 


어떻게 점수를 계산하는지 알아봤으니 이제 각 점수 따른 이름을 알아보겠습니다.
골프는 점수가 낮은 사람이 이기는 방식인데요, 점수는 파를 기준으로 보기와 버디로 나뉩니다. 기준타수보다 1타 많이 치면 보기(Bogey), 2타 많이 치면 더블 보기(Double Bogey), 3타가 많으면 트리플 보기(Triple Bogey), 4타가 많으면 쿼드러플 보기(Quadruple Bogey)라고 합니다.
반대로 1타가 적으면 버디(Birdie), 2타가 적으면 이글(Eagle), 3타가 적으면 알바트로스(Albatross)라고 하는데요, 또한, 공이 한번에 들어가는 것을 홀인원(Hole in one)이라고 합니다. 홀인원과 알바트로스는 대단히 나오기 힘들어 누구나 꿈꾸는 기록이기도 하죠!


그럼 점수 계산법을 알아봤으니 간단한 퀴즈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이글
2.더블 보기
3.쿼드러플 보기
4.알바트로스

 

 

정답은 2번 더블 보기입니다! 모두 맞추셨나요?
골프점수 용어 막상 알아보니 어렵지 않다는 것 알 수 있었는데요, 물론 골프는 용어 자체가 다양해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시작이 반이니 차근차근 배우며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