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레저/호텔 문화

호텔 테이블 셋팅&매너, 집에서도 따라하는 방법!

집에서도 분위기 낼 수 있다! 호텔 테이블 셋팅 & 매너


오랜만에 아침 일찍 일어난 신통이입니다. 식구들에게 맛있는 밥을 차려주려다 문득 테이블 세팅을 어떻게 해야 할 지가 생각이 나지 안았는데요. 그래서 저 신통이가 열심히  공부한 테이블 셋팅법! 여러분들도 좋은 정보 되라고 공유드립니다.


한식과 양식 요리에 따른 테이블 셋팅법! 추가적으로 테이블에서 지켜야 할 기본 매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해요^^

 


호텔식 테이블 셋팅, 서양식 셋팅은 이렇게 하자!

서양에서는 각 나라별로 테이블 셋팅 방법에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가장 보편적인 영국식과 미국식 테이블 셋팅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국식 테이블 셋팅
테이블 왼쪽 가장자리에 냅킨, 그 아래 빵과 버터 접시를 놓고 냅킨을 올리도록 하는데요. 그 옆으로 주 요리용 포크와 디저트용 포크 두 개를 놓고 메인 접시를 둡니다. 메인 접시 오른쪽으로 디저트용 스푼, 주 요리용 스푼, 수프용 스푼을 차례로 놓고 나이프 위쪽의 오른쪽부터 화이트와인 잔, 레드 와인 잔, 물잔을 놓아 여유있는 식사 즐겨보세요^^

 

-미국식 테이블 셋팅
테이블의 왼쪽 가장자리에 냅킨을 올려주고 그 옆으로 생선용 포크, 주 요리용 포크, 디저트용 포크를 두고 메인 접시를 두도록 하고 메인 접시 오른쪽으로 디저트용 스푼, 주요리용 나이프, 생선용 나이프를 순서대로 놓아줍니다.
또한 나이프 위쪽으로 컵이 3개가 놓이는데요. 오른쪽부터 화이트와인 잔, 레드와인 잔, 물잔 순서로 컵을 놓도록 하며 냅킨 위에는 빵과 버터용 접시를 올려놓도록 합니다.

 

 

식사예절, 테이블 매너 이렇게 지키자!

 

가장 기본적으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식사예절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혹시나 몰랐을 테이블 매너에 대해 알아보고 첫 대면에서의 만남을 기분 좋게 만드세요^^

 

 

-한식 테이블에서의 테이블 매너
식사를 시작할 때는 윗사람이 수저를 들 때까지 수저를 들지 않아야 하고 식사 중에는 큰소리를 내지 않는 것이 기본 매너인데요. 또한 음식을 뒤적거리거나 국물을 마실 때 후루룩 마시는 소리를 내지 않아야 합니다. 고개를 너무 숙여 그릇에 가까이 가거나 그릇을 들고 먹지 않도록 하며 숟가락과 젓가락을 한 번에 들고 먹지 않아야 합니다.

 

식사 중 대화를 해야 할 경우에는 입에 음식을 모두 삼킨 뒤 수저를 놓고 말을 해야 하는데요. 윗사람과 식사를 할 때는 속도를 맞춰 식사를 하고 먼저 식사가 끝났을 경우에는 국그릇에 숟가락을 걸쳐 놓고 먼저 일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서양 테이블에서의 테이블 매너

식기를 잡을 때는 포크는 왼손에, 나이프는 오른손을 이용해 잡아야 하고, 식사 중에는 포크와 나이프의 날이 항상 아래를 향하도록 해야 하는데요. 포크와 나이프를 사용할 때는 가장 바깥쪽에 나열되어 있는 식기부터 사용하도록 합니다.

 

스테이크나 생선 등을 먹을 때에는 미리 고기를 다 잘라놓지 않고 한 입 크기로 먹을 때마다 잘라서 먹어야 하는데요. 이미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한 포크와 나이프는 반드시 접시 위에 올려놓아야 합니다. 또한 서양 테이블에서는 각 요리에 맞춰진 식기가 준비되어 있으므로 정해진 식기를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어떠셨나요? 호텔 테이블 셋팅법과 기본적인 테이블 매너!
참 쉽고도 어려운 것 중 하나네요. 전부를 같게 할 수는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직접 해본다면 내 기분 또한 고급스럽게 변할 것 같습니다.

집에서도 분위기 있게! 저 신통이는 이만 밥먹으러 가야겠네요^^ 그럼 뿅~!